농촌의 교사/지역주민/지역사회/지역학교가 교육을 필요로 하는 곳에 교육 인력을 배치하고 또 그 인력을 적절한 형태의 교육 프로그램과 연계하는 시스템을 구성한다.
또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교육전문가집단의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다시 말해 학교와 지역사회의 소통을 통해 ‘농촌 교육의 희망’을 찾아나가는 일을 하고 있다.
주요사업 : 청소년문화학교 느티나무사업, 학교지원사업, 지역사업, 교육연수
노인과 장애인의 이해와 요구를 우선 배려하면서도 직원의 근무여건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조정자 역할을 수행하여 지역사회 내 정직하고 질 좋은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주요사업 : 요양기관, 복지용구사업, 장애인 활동보조 지원 사업 등
대전지역 주민들이 협동조합 형태로 의료기관을 공동으로 소유하고, 의료인과 협동해 운영에 참여하고 이용하는 주민 자치 의료기관이다.
일반적인 의사와 환자의 관계를 넘어, 서로가 서로의 사정을 속속들이 아는 이웃이 되어 자신의 건강은 물론 공동체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조직됐다.
조합원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기체조, 산행, 요가, 마라톤과 같은 건강 소모임을 운영하고 있고, 독거노인, 철거민, 노숙인을 위한 무료진료 활동, 시민 대상 거리검진,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을 위한 왕진 서비스 등 사회공헌에도 힘을 쏟고 있다. 민들레는 1차 의료기관과 각종 사회복지기관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조합원은 물론 일반인들도 민들레의 의료복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주요사업 : 지역사회 보건의료 서비스
제주시 애월읍에 위치해 돌하르방 인형 등 핸드메이드 인형을 만들어 팔고 인형 만들기 체험학습장도 운영하는 사회적기업이다. 돌하르방 인형은 친환경 원단을 사용하고 천연염색을 한다. 제주도 밖 지역 축제용 캐릭터 인형 개발도 시도한다. 사회적기업으로서 취약계층과 농어촌 교육 취약지역 어린이들을 찾아가 인형만들기 등의 체험학습 활동도 벌인다. 1시간 반~2시간에 걸쳐 반제품 인형에 솜을 넣은 후 눈을 그려 얼굴을 마음대로 표현하게 하며, 이 과정에서 아이들과 대화를 시도한다. 이러한 인형 만들기는 휴대폰, 게임중독 증세가 있는 청소년들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준다.
주요사업 : 인형체험학습, 인성교육 등